다도의 역사
중국
일본 차의 원류 중국
5천년전부터 차를 마심
춘추전국시대에 사대부들의 생활 필수품으로 시장에서 상품화되어 매매가 시작
당(唐)대에 민간인들에게 퍼짐
송(宋)대에 전체적으로 생활 필수품이 됨
일본
1. 헤이안(平安)시대 처음 차가 들여옴
2. 805년 승려 사이쵸가 차 종자
다회(茶会)
다회(茶会): 주인이 다실에 손님을 불러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일
다회를 여는 일곱 가지 방식
낮다회-정오, 간단하게 식사를 곁들여 여는 다회
밤다회-주로 겨울밤에 모여 이야기를 나누며 여는 다회
아침다회-주로 여름날 아침에만 열며, 이른 아침에 느끼는 청
일본은 ‘규제국가체제(자본주의-경제개입 최소화)’와 ‘계획경제체제(사회주의-국가의 경제관리)’가 아닌 제3의
‘발전국가체제’ ⇐ ‘통산성과 일본의 경제기적’ by 존슨.
*일본의 발전국가체제
①국가의 경제에 대한 적극적이고 전략적인 개입 ex.수출주도 산업화 정책과 동시에 국가
◈ 일본 중세시대란..?
고대와 나누는 기준은 지배집단의 차이.
가마쿠라 시대, 무로마치 시대, 아즈치·모모야마 시대로 구분.
12세기 후반 무사정권이 귀족의 장원을 빼앗아 경제적 기반을 확충하며 무가사회를 성립시킴. 봉건사회의 성립을 기준으로 하면 장원제 내에서 영주와 예속민의 관계가
얻으면서 세계 제일의 애니메이션 국가로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해가고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세계적으로 가장 각광 받고 있으며, 미국과 함께 전 세계의 애니메이션을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을 알아봄으로써 일본 문화의이해를 돕고자한다.
일본인들은 자신들 스스로를 ‘마쯔리를 좋아하는 민족’이라고 표현할 만큼 마쯔리를 좋아한다. 일본인의 마쯔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사라는 존재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각 지역에 반드시 존재하는 신사에는 대개 그 창설의 유래를 설명하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이들 대부분은 그 지역사회의 성
일본은 어떻게 국가와 경제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을 이루었을까?
⇒효율적인 기업운영과 경제주체들 간의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들 : 일본인 특유의 속성.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사회제도들 : 3종의 신기 -종신고용, 연공서열, 기업별 노조 등.
where? -일본은 유일한 발전모델이 아니다. 그럼 또
일본 안토 ,도산 시대에 전해 온 요리법. 강호 시대로 내려오면서
상차림이 화려해지고 요리에도 예술성을 띠게 됨. 지금까지 전해 내
려오는 정식 향연 요리이기는 하나, 격식을 차려야 할 중요한 연회나 혼례 요리 외에는 별로 이용하지 않는 형식.
懐石料理
:다도(茶道)에서
된 막부의 기독교인
탄압을 피해 농어촌 등에 숨어 신분을 숨긴 채
비밀리에 신앙을 지켜온 자들이다.
일본 내 기독교 신자:100만여명
(일본전체인구의 약1%)
주일 예배의 출석자:일본전체인구의 약0.2%
교회나 호텔에서의 기독교식 결혼 성행
교회형식 결혼식장 건물의 유행
다케시다와 미야자와부총리 니카오네 전총리에 의해 원인이 됨.
1989년 1월 정치개혁 다짐. 중선거구제를 소선거구제로 변화시켰지만 진전되지 않음.
1991년 가이후내각에서 정치개혁 관련 3법안을 제출했지만 자민당의원들의 반대로 폐안. 사회당과 공명당이 정치개혁 6법안을 제출했지만 실패.